건강/생활/질병정보

버거씨병 초기 증상

whblog 2016. 1. 27. 11:56
반응형

버거씨병(Buerger's disease)


버거씨 병이란, 1908년에 Buerger라는 의사에 의해 밝혀진 병으로서, 주로 다리와 팔의 작은 동맥들이 염증성 변화를 보이면서 혈관이 막혀 발가락 또는 손가락이 썩게 되는 병이다. 폐쇄성 혈전 혈관염 또는 폐색성 혈전 혈관염 이라고도 불린다.




원인


원인은 주로 흡연 및 질병의 악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류머티스나 관절염, 혈관 상태가 불량한 당뇨병등 다른 질환의 합병증으로 발생하기도 한다. 흡연의 경우 담배의 니코틴 성분은 담배를 피우는 순간 혈관에 침투해 말초혈관을 수축시킨다. 또한 담배를 태우면 발생하는 일산화탄소는 혈액 속의 산소 공급능력을 저하 시킨다. 이러한 현상이 반복되면 혈관에 필요한 산소와 영양분이 발끝이나 손끝에 있는 모세혈관 조직의 세포까지 전달되기 어렵다.

백인보다 동양인에서 많이 발병된다고 보고되고 있고, 유적적인 원인, 과응고증, 혈관내막세포의 기능부전, 면역학적 이상증들 다양한 원인이 관련될 것으로 연구되고 진단이 될 뿐 발병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다.




증상


1. 혈액순관 장애로 인한 사지냉증(손발이 차가움)

2. 손 또는 발의 파행증 및 통증

3. 보행시 쥐가나는 증상

4. 휴식시 통증 (주로 밤에 잘때 심함)

5. 감각이상

6. 발톱이 자라지 않거나 상처가 잘 아물지 않는다.

7. 색조변화 (흰색, 푸른색, 붉은색)

8. 조직궤양 및 괴사




예방


버거씨병의 예방은 금연이 필수이다. 실제 금연하여 증상이 좋아지는 경우도 있다. 손발을 항상 따뜻하게 하고 상처가 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규칙적인 생활과 운동, 균형적인 영양 섭취 또한 신체 면역력을 높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