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생활/음식정보

생선 비린내 제거

whblog 2016. 1. 26. 10:05
반응형

생선 비린내가 나는 이유


생선을 구입하고 오래 보관할 수록 비린내가 강해 진다. 생선의 신선도가 떨어지면서 트리메틸아민이라는 알카리성 성분이 생성되는데, 이 성분은 산성물질에 중화가 된다.




레몬즙,과일즙,식초


레몬을 한두방을 떨어 뜨리면 비린내가 사라진다. 집에 레몬이 없을 경우 식초를 사용하면 되는데, 식초를 한두방울 떨어뜨리거나, 솔에 참기름 바르듯이 식초를 발라 생선에 발라주면 되는데, 이때 기름위에 올리면 기름이 많이 튀기 때문에 기름과 섞어서 발라주면 구울때 기름이 덜 튄다. 식용류와 식초를 1 : 1 비율로 해서 생선의 몸통에 바른뒤 구우면 된다.


향신료


녹차, 양파, 계피등 향신료들이 생선의 지방의 산화를 억제 시키거나 트리메틸아민과 반응해 비린내를 줄여주며 향 자체로 비린내를 덮어준다.


쌀뜨물, 우유


쌀뜨물이나, 우유에 담갔다가 구우면 된다. 쌀뜨물은 쌀을 씻으면서 버리게 되는 물인데, 버리지말고 모아 두었다가 비린내 제거 할때, 찌개 끓일때 사용하면 비린내도 제거되고 찌개가 좀더 구수해 진다. 생선을 쌀뜨물에 담글때는 15분 정도, 우유에 담글때는 5분정도가 좋다고 한다.


반응형